본문 바로가기
잡동정보

윈도우 원격 데스크톱 연결 검은 화면 증상 조치 방법

by 닉네임 좀 바꿔줘 2021. 5. 3.

 퇴근 후에도 24시간 가동되는 현장에서 시스템 장애 등의 연락이 오면 집에서 원격 데스크톱 연결(mstsc)을 이용하여 회사 네트워크에 접속, 장애 지원을 하는 IT 담당자들의 업무입니다. 간혹, 원격 데스크톱 연결(mstsc)을 실행하면 검은 화면과 함께 키보드를 누르거나 마우스 클릭을 아무리 해봐도 아무 반응이 없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윈도 7 사용 중에 자주 나타나는 증상이었지만 윈도 10 사용 후에는 거의 없었어 편하게 작업을 했었는데, 최근 들어 한 번씩 증상이 나타나 예정에 구글링 했던 내용을 포스팅합니다.

 

 Ctrl + Alt + Del 키를 눌러 작업 관리자가 실행되면 explorer.exe 프로세서를 종료하고 재실행하면 간단히 해결될 듯 하지만 원격 데스크톱(mstsc)에서는 Ctrl + Alt + Del 키가 작동하지 않습니다.
며칠 동안 시간 날 때마다 구글링 하여 찾아낸 것이 원격 데스크톱 연결에서는 Ctrl + Alt + Del이 아니고 Ctrl + Alt + End 키가 같은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 Ctrl + Alt + End 키를 눌러 explorer.exe를 작업 끝내 기하여 탐색기 프로세서를 종료하고, 파일 - 새 작업 실행을 클릭하여 실행창을 열고 "explorer.exe"를 입력 후 확인을 클릭하면 탐색기 프로세서가 재시작하면서 바탕화면 아이콘 및 작업 표시줄이 실행되어 평소처럼 작업할 수 있습니다.

  Ctrl + Alt + End 키 - 작업 관리자 - 프로세서 탭(Windows 탐색기), 세부 정보 탭(explorer.exe)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 후 작업 끝내기 클릭 - 파일 - 새 작업 실행 클릭 - explorer.exe 입력 후 확인 클릭으로 탐색기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보통 이런 방법으로 조치하지만 우연히 발견한 것이 Ctrl + Alt + End 누르면 메뉴가 나타납니다.

메뉴에서 로그아웃을 클릭하면 로그아웃 하는 과정에서 탐색기가 순간 나타나고 로그아웃이 되는데, 로그아웃을 클릭하고 탐색기가 순간 나타날 때 잽싸게 취소를 클릭해서 로그아웃을 취소하면 평소처럼 사용 가능합니다.

 

정리하면 Ctrl + Alt + End → 로그 아웃 클릭 → 탐색기(explorer.exe) 순간 나타나면 잽싸게 취소 클릭하면 정상적으로 화면이 나타나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댓글